○ 전주시와 대한노인회 전주시지회(지회장 전영배)는 8일 전주학생교육문화관 공연장에서 우범기 전주시장과 남관우 전주시의회 의장, 표창 수상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‘제28회 전주시 노인의 날 기념식’을 개최했다.
○ 이날 기념식은 박만봉 대한노인회 전주시지회 사무국장의 사회로 노인강령과 경로헌장 낭독, 청려장(장수지팡이) 수여, 모범노인, 노인복지공여자, 노인의 장 및 공로패 수여 순으로 진행됐다.
○ 특히 우범기 전주시장은 올해 100세를 맞이한 오중례(여, 효자4동) 어르신에게 무병장수의 상징인 청려장 지팡이를 전달했으며, 전영배 지회장은 축하의 꽃다발을 선물했다.
○ 전영배 지회장은 “황금들녁과 단풍으로 물들어가는 결실의 계절 가을을 맞아 참석해 주신 존경하는 우범기 전주시장님, 남관우 전주시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내외귀빈을 모시고 『제28회 전주시 노인의날 기념식』을 개최할 수 있게 됨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.”라며 감사의 인사를 시작으로 기념사를 펼쳤다.
○ 우범기 전주시장은 “전주시는 ‘천년 미래를 여는 전주의 큰 꿈’이라는 비전 아래, 어르신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복지시설 확충과 일자리, 건강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”면서 “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지혜와 경험을 존중하며, 세대 간 소통과 화합을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. ” 라고 격려했다.
○ 남관우 전주시의회 의장은 “오늘을 통해 효의 도리와 그것이 갖는 사회문화적 의미를 되새기고, 후대에까지 계승발전 시켜나갈 수 있는 의지를 다질 수 있기를 바라며, 어르신 모두 흥겹게 즐거워하시는 기쁨의 잔치가 되기를 희망합니다”라고 말했다.
* 청려장은 명아주라는 풀로 만든 가볍고 단단한 지팡이로 건강․장수의 상징적 의미를 지니며, 통일신라 때부터 임금이 하사하는 전통이 내려져 온 것으로 알려짐.
* 수상자 명단
- 전주시장 표창(표창장)
모범노인 : 송무섭(전주효자시니어클럽),
홍성언(대한노인회전주시지회),
고정자(덕진노인복지관)
효행자 : 양혜정(덕진구 신감길)
노인복지기여자 : 임혜순(전주서원시니어클럽), 김홍정(꽃밭정이노인복지관)
최희진(전주시니어클럽)
노인복지기여단체 : 안골노인복지관
노인복지기여(공무원) : 강지희(평화2동주민센터), 임혜진(송천2동주민센터)
- 전주시의회 의장 표창(표창장)
모범노인 : 곽영화(완산구 장승배기로 145), 이삼용(대한노인회전주시지회)
최성만(서원노인복지관),
- 대한노인회 전주시지회장 표창
노인의장 : 공익장 : 김관영(전북특별자치도 지사),
정동영(전주병지구 국회의원),
서거석(전북특별자치도 교육청 교육감)
남관우(전주시의회 의장)
백승우(한국농식품정책학회 회장) (5명)
복지장 : 김택수(전북도민일보 회장), 최재훈(전주금암노인복지관
관장), 이근재(전주평화통일지도자 전북협의회 회장)
안홍철(강남식품(유) 회장)(4명)
감사패 : 채영병, 권진원, 이은구, 홍순환, 홍경식(5명)
공로패 : 김창연, 고명구, 황의일, 이춘구, 최영수, 이종수, 심상선,